블로그 이미지
Myung Joong KIM CEO of DiYPRO Co. & Rotterdam School of Management MBA 2012 kim.diypro@gmail.com
댄디킴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전원 on/off가능 스위치, 실내온습도 센서, 이산화탄소센서, 토양온습도센서, 관수되는 물의 이물질 제거를 위한 프리필터, 배수를 위한 수중모터, 물감지센서, 솔레노이드밸브, 배수에서 이물질을 거르기 위한 채반, 관수후 나온 물이 모일 고무다라, UV와 IR이 포함된 LED식물조명, 측면에 빛을 공급하고 습도를 유지할 반사시트, 공기압밸브, 수직으로 최대한 식물을 쌓아올리기 위한 선반, 선반에 녹을 방지하고 배수를 위한 PC골판, 나무의 성장을 확인하고 기록하기 위한 카메라, 마지막으로 무엇보다도 이 모든 것들을 조건에 맞춰서 자동으로 작동되게 할 IFTTT(조건문)

 

위에 언급된 것들이 지금까지 스마트팜을 구성하면서 사용했던 것들이다. 아마도 언급된 것보다 많으면 많지 적지는 않을 것이다. 정장입은 농부라는 예명을 사용하며, 동영상도 찍고 꾸준히 나무에 대해서도 공부를 하고 있다. 나무라는 것도 생물이다보니 정성을 주면 그만큼 잘 자라는 것이 맞기는하다. 간혹 드는 생각이지만 아무리 인공지능이 발달하고 빅데이터로 나무들을 관리한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사람의 오감으로 판단하는 나무의 상태가 가장 정확하다는 생각이든다. 물론 1년도 채되지 않은 초보임업가보다는 인공지능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겠지만 말이다. 

궁극적으로 내가 임업인을 하면서 얻고 싶은 것은 2가지인거 같다.

1. 나무를 키우면서 얻는 개인적 달성감(취미)

2. 장차 회사에 도움이 될 비즈니스 기회의 발굴

비즈니스라는 것은 꽤나 다양한 것들이 있을수 있을거 같다. 나무기름에 필요한 스마트팜용 설비자재의 판매, 길러진 나무의 판매, 앞서 언급된 설비자재를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의 보급 정도가 떠오른다. 마지막 언급한 빅데이터의 보급이 가장 하고 싶은 일인데 그러기 위해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지금처럼 조건문으로 자동 작동되게 할 IFTTT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송가능한 APP일 것 같다. 나아가 분석도 된다면 좋겠지만 아직은 어떤 분석이 좋은지에 대해서도 알수없으니 엑셀로 APP에서 자료를 받아 PC에서 분석하는 것이 나을듯하다. 하나 걱정은 APP을 만든다고 해도 충분히 많은 사람들이 설치하고 사용해야 하는 것인데 어떻게 가능하게 만들지가 문제이긴하다. 적어도 실내온습도, 조도센서, 토양온습도, 성장확인가능한 수단(내가 지금 사용하는 것은 카메라영상을 AI로 분석하는 것이다.) 정도는 필요한다. 물론 하나하나의 가격으로 따지면야 100달러 정도면 가능한 저렴한 것들이긴 하다. 문제는 여러 센서들을 사용하다보니 그 오차범위가 생각보다 상당하다는 것이다. 비교적 정확할 것이라 생각했던 실내온도센서도 대략 3도차이는 있었다. 토양습도센서는 30%까지도 날 정도로 엄청나다.(사실 토양센서중에는 50~100% 사이에서는 공식적인 오차범위가 10% 인 것도 있다) 물론 내가 만들 APP에서 제조사별 오차범위를 사전 측정하여, 데이터 계산에 반영한다면 해결이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센서종류가 엄청많은 것도 아니니 이게 상당히 현실적인 방법일거 같다. 

 

posted by 댄디킴

2022년 3월 프레넬팩토리에서는 형광검출기(Fluorescence detector)에 사용될 광학렌즈 중 하나인 형광검출용 렌즈를 개발하였습니다. 한국의 모연구소와 대학에서 의뢰를 받아 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렌즈는 렌즈프레임을 이용하여 고정하여 사용될 예정입니다.

아래는 실제 제작된 렌즈의 사진입니다.

 

- 광학렌즈 개발문의

김명중 / mj.kim@fresnelfactory.com / 010-5248-4630​ 

posted by 댄디킴
2021. 11. 11. 15:58 (주)다이프로 광학자료

아래 글은 소부장 기업들의 국제표준활용방안에 대해 인터뷰를 하면서 주고받은 내용의 일부입니다.

저희 회사의 수출비중은 40%가량이며, 수출되는 국가는 매우 다양하나, 주로 미국과 유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품은 프레넬 기술을 광학렌즈이며, 관련하여 광학설계 금형제작을 통해 렌즈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된 사용처는 LiDAR, PIR, Thermopile 그리고 PPG센서 등의 광학센서입니다. 현재 직원은 7명이 있으며, 기술부설연구소와 벤처인증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소부장기업인증과 가족친화인증, 경기도 유망중소기업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지사, 경기중소기업청장상 그리고 중기부 장관상을 수상한 있습니다.

거래처는 굉장히 폭넓게 있습니다. 프레넬렌즈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고 전세계적으로도 4 기업정도만 있다보니 굉장히 다양한 규모의 기업과 협업합니다.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의 고객으로는 LG전자, 미국의 아마존과 Tyco Electronics, 이스라엘의 Risco, 네덜란드의 TVI Light ASM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기업들과 협업을 진행했고 또한 논의 중에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의 많은 연구기관도 고객입니다.

 

Q1. 현재 국제표준화 활동의 구체적인 단계와 과정은?

현재 제가 맡고 있는 것은 TC47 WG6에서 진행중인 자율주행차량용 광학센서모듈의 성능측정 방법에 대한 국제표준 제정입니다. 현재 NP제출을 Korea National Committee에서 승인을 받고 지난 10월의 Plenary meeting에서 발표를 하였습니다. 향후 4년이내에 1개의 국제표준의 발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2. 과정에서 느끼신 점과 국제표준화를 추진하려는 우리 기업에 전하시고 싶은 노하우?

국제표준화를 한다는 것은 기술에 대한 이해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적지 않은 부분이 협력과 이해관계의 재편이라는 생각입니다. , (Negotiation)네고시에이션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Q3. 국제표준화 과정을 진행하는 우리 기업이 갖춰야 역량이 있다면?

기술개발과 국제표준동향을 나란히 보는 것입니다.

기업에는 기술개발을 위한 로드맵이 있습니다. 기술개발로드맵에 반드시 국제표준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여 함께 고려해나갈 권합니다. 설사 신규표준을 제안하지 않더라도 현재 논의되고 있는 표준의 방향이 어떠한지, 또한 그로인해 향후 발생될 규격 혹은 관련 제약 사항에 대해서 파악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과정을 통해 기업은 향후 발생될 있는 자사 보유 기술에 대한 불확실성을 많이 해소할 있습니다.

posted by 댄디킴
2021. 10. 12. 16:45 (주)다이프로 광학자료

I received a Email from a global smart street light manufacture for PIR test based on IEC 63180.

 

1.       Can Fresnel Factory do all three tests from IEC 63180: Radial Motion, Tangential Motion, and Boundary Area?

--> Yes, we can conduct the test according to IEC63180, except 7.4 minor motion detection.

You might talk about A: Idealized boundary tangential large movements in Fig 17 in the IEC63180 document?  

 

2.       If the Radial Motion is not working currently, will it be working soon? The Radial Motion test would be an important result for A company.

--> The radial motion itself is working currently. The problem is recording the detected points(or time). Currently, it is manually recorded, so it has tolerance. It will be enhanced by end of this year. 

 

3.       If A company wants to test detection area larger than 22m, can Fresnel Factory mount the DUT in some location which is not the center of the room? For example, move the detector to one side of the room and test for radial motion starting 40m from the detector.

--> Our automated facility can test 44 diameters as maximum for ceiling-mounted type. PIR Detection unit installed center of 44 diameters.

 

4.       Once you would have a unit in hand, how long do you estimate it would take to complete the testing with your new testing equipment?

--> Typically a week. But A company case will be longer than a week, since the test resolution is double time higher than the IEC standard, and the tested area is larger than other detectors.

 

posted by 댄디킴
2021. 8. 4. 08:51 (주)다이프로 광학자료

자율주행차의 눈 핵심부품인 라이다(LiDAR)에 대한 자동차 업체들의 선점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다. 라이다는 가로 세로 방향으로 수많은 근적외선 파장의 광선을 광원에서 보내고 포토다이오드를 통해 받아들이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광선이 물체에 도달하여 반사된 후 다시 포토다이오드까지 돌아오는 시간을 계산하여 라이다 모듈을 기준으로 한 point를 생성한다. point들이 수없이 모이게 되면 그 점들의 2D, 3D상의 배열을 통해 물체를 인식하게 된다.

 

아래 이미지는 라이더 모듈의 작동원리에 대한 그림이다.

 

<참조: Testing method for optical performance of infrared sensor module of autonomous vehicle>

 

라이다 모듈의 경우 더 멀리, 더 정밀히 광선을 발사하기 위해 근적외선 파장용 광학렌즈가 매우 중요하다. 프레넬팩토리는 국가표준기술력향상사업을 통해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자율주행차용 광학센서의 광학성능평가를 위한 국제표준을 제정 중에 있다. 또한 국내유일의 프레넬 기술을 가진 기업으로 ToF(Time of flight)센서용 렌즈는 물론이고 라이더센서용 렌즈설계 및 생산을 진행중에 있다. 또한 같은 근적외선을 사용하는 PPG센서용 광학렌즈의 개발도 완료하여 현재 FDA 승인을 받은 글로벌회사에 양산공급 중에 있다.

 

개발문의는 김명중 010-5248-4630 mj.kim@fresnelfactory.com이다.

posted by 댄디킴

이전에 프레넬렌즈는 조명 및 일부 센서들에서만 사용됐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투과율은 높고 프레넬렌즈 사출이 가능한 재질들이 많아지면서 여러분야에 추가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 오늘 말씀드릴 것은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기 위한 센서용 프레넬 렌즈 설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차량의 속도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선 해상도가 비교적 높고 단가가 비싼 측정기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프레넬팩토리코리아는 단가가 매우 낮은 적외선감지센서인 PIR센서에 프레넬렌즈를 사용한 측정 기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2개 이상의 적외선감지센서가 들어가지만 단가가 매우 낮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이 있으며, 전력소모가 크지 않아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원활하며, 차량만을 대상으로하는 기존 속도측정기와는 다르게 적외선감지센서를 이용한 측정은 사람, 자전거, 반려동물등도 체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범위가 넓습니다.

 

프레넬팩토리코리아는 전문적인 광학회사로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광학설계를 통해 품질 높은 광학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

김명중 / 대표이사

프레넬팩토리 코리아

TEL : 070-7605-2866

MOBILE : 010-5248-4630

mj.kim@fresnelfactory.com

posted by 댄디킴

프레넬렌즈는 기존 렌즈가 갖고 있는 두께와 면적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기 때문에 최근들어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모양으로 맞춰서 제작이 가능하고, 특수한 경우에는 커버형 렌즈도 제작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최근 해외 기업인 keepen, 러시아 arsibex에서 프레넬팩토리코리아로 렌즈의 성능이나 강도와 같은 품질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고객의 원하는 색상의 프레넬렌즈를 제작해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이에 프레넬팩토리코리아는 고객이 프레넬렌즈의 품질이나 스펙은 유지하되 색상만 고객이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하여 사출하였습니다.

 

프레넬팩토리코리아는 고객이 원하는 사용처에 맞는 재질을 선택해 렌즈를 설계하며, 방수를 위한 센서 커버형 프레넬렌즈,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프레넬렌즈의 색상변경 등의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색상변경을 원하시는 분들은 해당 링크를 통해 접속하신 후 Design Request Form에 요청해주시면 됩니다.

 

 

 

프레넬팩토리코리아는 전문적인 광학회사로 광학설계와 렌즈 생산 뿐만 아니라,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 설계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김명중 / 대표이사

프레넬팩토리 코리아

TEL : 070-7605-2866

MOBILE : 010-5248-4630

mj.kim@fresnelfactory.com

 

posted by 댄디킴
2021. 4. 30. 13:39 카테고리 없음

동작감지센서(PIR)는 꾸준한 수요가 있는 분야입니다. 인체나 물체에서 나오는 적외선을 감지해 사람의 유무, 물체의 유무를 감지하기 때문에 적용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실제로 많은 분야에 적용 되어있습니다.

 

동작감지센서(PIR)는 이렇게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지만 성능검증으로 넘어가게 되면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첫 번째 문제점으로는 다양한 종류입니다. 동작감지센서용 렌즈의 경우 사용처에 따라 정말 다양한 모양을 갖고 있기 때문에 범용으로 측정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두 번째 문제점은 측정 기기의 부재입니다. 보통 다른 광학제품들의 경우 측정기기, 테스트기기들이 범용으로 개발되어 판매중인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작감지센서(PIR)의 경우 범용으로 나와있는 테스트기기가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5월 중으로 국제 규격에 맞춘 테스트 기기의 하드웨어가 입고 될 예정이며, 측정 소프트웨어도 차차 도입 될 예정입니다.

 

 

프레넬팩토리코리아는 전문적인 광학회사로 광학설계와 렌즈 생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생산된 렌즈의 품질관리 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

김명중 / 대표이사

프레넬팩토리 코리아

TEL : 070-7605-2866

MOBILE : 010-5248-4630

mj.kim@fresnelfactory.com

 

 

posted by 댄디킴
2021. 4. 13. 16:24 (주)다이프로 광학자료

 

 

 

자율주행차의 눈으로 꼽히는 3D라이다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진 토종 스타트업이 있다고 한다. 바로 3D라이다 데이터 프로세싱 전문 소프트웨어사 서울로보틱스이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는 정확도, 속도, 세분화 세가지가 중요하다. 특히 세분화는 차량, 사람, 건물을 얼마나 세밀하게 분간해 낼 수 있느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희 프레넬팩토리는 지난 202141일부터 앞으로 5년간 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지원을 받아 국가기술표준원과 함께 자율주행차용 광학센서모듈의 광학성능 평가방법 국제표준화를 진행하게 된다. 이 광학센서들 중에는 앞서 언급된 라이다(LiDAR)도 포함되게 된다. 기존 가시광선 파장대의 렌즈 혹은 센서들과 달리 적외선 영역대는 눈에 보이지 않기에 개발이나 표준을 제정하는데 있어 기존 방식과는 조금 다른게 접근해야 한다. 또한 자율주행차용 광학센서라 함은 이미지 판독의 주체가 사람이 아닌 소프트웨어이다 보니 광학센서의 평가기준 그에 맞춰져야 한다.

 

혹시 이글을 읽는 분들중 자율주행차 센서의 표준화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이 있다면 언제든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좋겠습니다.

 

적외선 광학센서용 렌즈 문의 김명중 010-5248-4630  /  mj.kim@fresnelfactory.com

posted by 댄디킴

 

 

공사를 시작하기 전, 완공된 모습을 정확히 볼 수 있다면? 설계자의 정확한 설계도면을 현장실무자가 건축현장에서 볼 수 있다면?

 

이런 불가능해보이던 것들이 점점 가능해지는 현실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가 그러하고 네덜란드 AryzonAR헤드셋이 그렇습니다.

 

저희 프레넬팩토리는 수년간 ARVR용 기기들의 렌즈들을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저희의 관련 성과들의 링크입니다.

 

KT유사홀로그램 프리즘어레이 기반

 

네덜란드 Aryzon AR기기

 

기타 3D 렌즈 개발사례

 

 

 

 

posted by 댄디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