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Myung Joong KIM CEO of DiYPRO Co. & Rotterdam School of Management MBA 2012 kim.diypro@gmail.com
댄디킴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http://blog.naver.com/ddablog/40115129645
따뜻한 동행의 글을 가져온 것입니다.
 

피라미드 바닥 모델

(base of the pyramid model)

 

 

 

 

 

 


 
 

 경영을 다룬 문헌 안에서 1990년대 말에 개발된 최근의 개념인 피라미드 바닥(혹은 BOP)는 동시에 세계에 거주하는 3-40억의 가장 빈곤한 사람들을 나타내는 사회 경제적 인구뿐 아니라 빈곤을 다루려는 의도의 민간부분 기업 모델을 의미한다. 피라미드 바닥 모델을 기업 활동 기회로 보는 생각은 전략적 경영안에서 두 가지 사고의 흐름을 수렴하는 데서 생겨났다. 첫 번째 사고는 혁신과 다국적 기업 안에서 이루어지는 기술경영을 통한 세계 경제의 화장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 관점은 혁신과 창의성의 원천에 관한 가정에 이의를 제기하고 그 원천을 본국의 사무실 및 선진국에 기반을 둔 본부에서 개발도상국에 기반을 둔 자회사 및 경쟁업체로 바꾼다.

 

 두 번째 사고는 조직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에서 나타난 세계 경제 모델이다. 이 견해는 세계 경제를 각자가 직면하는 지속가능성의 난제에 의해 편성하거나, 지리학적 경계를 넘어서 3개로 구별되는 인구통계학적 부분으로 구성되는 것을 설명한다. 첫 번째 집단은 세계 인구의 약 15%를 나타내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로 구성된 ‘성숙한’경제로 이루어진다. 이 사람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물론 자신이 원하는 것의 전부 혹은 대부분을 살 수 있다. 기업의 과제와 기회는 이 시장에서의 소비를 통해서 생기는 커다란 환경적 발자국을 최소화하면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두 번째 집단은 세계 인구의 약 205를 구성하는 부류로 열망을 품은 중간층을 나타낸다. 이 사람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제품과 서비스 및 자신이 원하는 것의 일부를 살 수 있다. 여기서 기업의 과제는 열망하는 경제가 발달함에 따라 환경 파괴에 추가적으로 더해지는 요소를 막을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신흥경제에 침투하려는 기업들은 성숙된 경제의 고가인 제품과 서비스를 보다 저렴하게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이 같은 제품의 판매에서 실현되는 수익 증가분은 종종 기대한 것보다 낮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할 수 있다.

 

 세 번째 집단은 하루에 1달러에서 3달러의 수입을 올리는 인류의 거의 3분의 2로 이루어지는 ‘생존 경제’를 나타낸다. 인구통계학적으로 볼 때, 이 집단이 바로 피라미드 바닥이다. 이 사람들은 깨끗한 물, 건강관리, 교육, 주택 및 영양 공급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욕구도 가까스로 충족시키거나 충족시키지 못한다. 대부분의 경제 체제는 이 시장에 관한 부분을 간과하건, 무시하거나 심지어 이용해왔다. 기존의 기업 모델, 제품 및 서비스는 물류적 특성 문화적, 기술적 및 정치적 특성과 더불어 성숙한 경제에 맞추어 개발되었기 때문에 이 시장에 대해서는 거의 적용되지 않는다. 존재하는 상품들은 보통 부유한 사람들이 이용하는 품목들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비싸고 품질은 좋지 않다.

 

 이러한 두 가지 관점이 빈곤이 다루어지고 있는 저소득 시장에서 기업가 정신과 기업 성장에 엔진이 되어감에 따라, 기업 활동 기회로서 피라미드 바닥의 패러다임으로 통합되었다. 이 견해는 피라미드 바닥발의를 추구하는 기업들의 동기를 의심하는 사람들에게 상당한 논쟁거리가 되었다. 이들은 이 같은 발의가 그 시장에 거의 존재하지 않는 부를 짜내는 방식으로 가난한 사람들에게 필요없는 상품들을 팔기 위한 또 하나의 방법이라는 점을 우려한다. 성공적인 피라미드 바닥 전략이 증가된 소비 패턴을 초래하고 그것이 매우 중요한 생태계 서비스에 압력을 가중시켜 환경 악화를 심화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그러나 다른 견해는 피라미드 바닥 벤처를, 매우 견고한 비공식적 시장에 잠재되어 있는 생명력과 독창력의 속박을 풀어 가난한 사람들을 경제적 감금으로부터 해방시키는 방법으로 권장한다. 이 견해는 가난한 사람들을 단순히 새로운 기업 성장 기회로 보는 생각을 부인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능력 있는 동반자로서 기술 개발과 혁신의 원천으로 본다. 피라미드 바닥은 단지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를 상위 시장과 유사하게 유지하며, 작고 보다 값싼 형태(예로 향주머니, 일회용)로 마케팅 함으로써 판매를 증가시키는 기회로서만 옹호되지는 않는다. 피라미드 바닥은 제휴와 가난한 사람들에 의해 분명히 표현되고 있는 현지의 자원 기반, 기반 시설 및 문화적 제도 위에서 구축되는 것이다. 이처럼 요에 기반을 둔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근거해서 기업 모델 개발에 대한 전체론적이며 장기적인 투자 과정으로 개념화된다.

 

-마크 밀스타인(Mark B. Milstein), 에릭 시메니스(Erik Simanis)

던컨 듀크(Duncan Duke) 및 스튜어트 하트(Stuart Hart)

 

 

참고문헌

 

- Wayne Visser, Dirk Matten, Manfred Pohl, Nick Tolhurst. 이정재 옮김(2007).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A부터 Z까지. 재승출판

 

자료출처 

 

http://www.challengingbehavior.org/do/pyramid_model.htm 

posted by 댄디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