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Myung Joong KIM CEO of DiYPRO Co. & Rotterdam School of Management MBA 2012 kim.diypro@gmail.com
댄디킴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total
  • today
  • yesterday

시나리오 플래닝

-      각 분야의 전문가를 골라서 앞으로 20년동안에 가장 영향을 미칠거 같은 요소를 뽑음

-      20개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골라서 함. 그게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이 표를 환경분석을 할 때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됨. 어떤 것이 가장 영향을 줄것이라 생각되는가?)

-      어떻게 하면 해당지역에 있는 50000명의 사람을 이 시나리오와 함께 움직이도록 만들것인가?

-      정보의 부족을 탓하면서 선택을 하지 않고 액션도 하지 않을 것인가? 아니면 불확실을 인정하고 마이너스를 가지 않는 쪽으로는 선택을 할 것인가? 모든 정보를 다 담아서 판단을 할수 있는가? 정보를 취합하는 시간은 어떤 가치를 가지는가? 결정을 하지 않는다면 잃어버리는 것은 선택에 의한 결과만이 아니라 그 자리에 머뭄으로써 다른 곳으로 가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어떤 선택을 하던 부 wealth는 정해져 있는 것이고 그것이 누구에게 가는지에 대한 관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decision making에서 economic driver를 덜 선택하는 것은 아닌가? 내가 알고 있고 생각할수 있는 선택후의 결과 이외에 모르고 있고 벌어질수 있는 사건 혹은 결과가 무엇인지를 생각할수 있는 힘을 기른다. 다만 정말 이게 현재 내 위치에서 갖춰야 하는 역량인가? 그것보다 나는 좀더 현실적인 시선을 가지도록 노력하고 부wealth라는 재료를 가지고 제로썸 게임을 한다는 생각을 깨야하는 것은 아닐까?

-      조금이라도 사람들을 우리가 엔트로피 개념에서 살고 있다는 점을 깨닫도록 해서 개발을 늦춘다는 것 혹은 적정히 소비하면서 살도록 만든다는 것이 사실은 이미 제로썸 개념에서 벗어난 것이 아닌가? 아니다. 사람들이 자연이 가진 부를 강제로 취함으로 우리 시선에서의 부를 이루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지만 나와 내 주변의 생활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이게 도대체 무슨 도움이 될수 있는가? 매우 중요한 물 이슈만 해도 도대체 나의 세대에서는 그 변화가 나와 주변의 life time에서는 어떤 영향을 미칠거라는 생각을 하기가 힘들지 않은가?

-      나는 왜 사람들을 좀더 자신들이 처한 상황을 엔트로피 관점에서 보도록 만들고 싶어하는 것인가? 무엇을 전하고 싶은것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댄디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