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Myung Joong KIM CEO of DiYPRO Co. & Rotterdam School of Management MBA 2012 kim.diypro@gmail.com
댄디킴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멀고먼 네덜란드의 하루 해도 이제 좀 길어져서 저녁 6시까지는 밝습니다.
그리고 비 내리는 겨울이 지나 봄이 오니 날씨도 엄청 좋습니다.
덕분에 기말 시험기간이 공부중에 마음만 설레이는군요. ㅎㅎ

HSC 형님의 사업계획서2 리뷰가 올라왔길래 사수조 1조 후배들의 리뷰를 읽고 짤막한 글을 남깁니다.
개개인의 글에 댓글로 남기기는 했지만 통계에 대한 중요성이나 투자를 받을때의 부정적 영향같은 경우엔 다른 후배들도 알아뒀으면 해서 모아서 글을 씁니다.

------------------

사업계획서2

김영선 프로젝트 리뷰 http://cafe.naver.com/pragmatist/15760

작성했던 제안서를 한번 보고 싶구나.

한가지 고려했으면 하는 사항을 이야기한다면, 사업의 특성상 매우 중요한 얼마만큼의 시간을 우리의 공간에서 보낼 것인가? 라는 관점을 좀더 생각했으면 어떨까 한다.

정재윤 대표님의 시간점유율 관점에서 생각을 해본다면 너희들이 한결 좋은 분석을 낼수 있었으리라는 생각이야. 시간점유율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으면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정재윤, 마젤란 출판을 확인해보면 될거야.

 

오윤희  http://cafe.naver.com/pragmatist/15798

경쟁시장을 너무 폭넓게 보는 것은 상당한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어떤 요소를 캐치하는 것이 가장 Risky 경쟁자를 제거할수 있는가를 생각해보는 것이 쉽습니다.

요양, 문화, 간병, 피트니스 노인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순서대로 나열한 후에 경쟁자를 생각해 봅니다.

물론 요양과 간병을 하나로 묶거나 피트니스와 문화를 하나로 묶어서 경쟁자를 파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것이 사업계획서의 일부이니만큼 묶음이 말이 되도록 해야한다는 겁니다.

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윤희씨의 머리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통계 기반한다면 굉장히 좋겠지요. 혹은 위의 네개와 연관된 요소를 찾아서Regression 분석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겁니다.

위의 과정을 PT에서 보여준다면"과연 이것이 노인들이 원하는 아이템이냐?"라는 질문에 충분한 대답을 할수 있을겁니다.

 

김나연 http://cafe.naver.com/pragmatist/15765

신규사업 투자유치는 내가 투자했을때 혹시 발생할지 모를 불안요소를 어떻게 대응할수 있는가? 대한 의문을 해결해주는데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투자를 받게 됨으로써 자유도가 떨어지는 것은 괜찮은가? 라는 의문이 있습니다.

투자를 받는다는 것은 물질적 혹은 시간적 지원과 함께 다른 사람의 의지가 반영이 여지도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유사사례가 없어 예측이 어려운 신규사업이나 혹은 Owner 신념에 의해 유지되는 사업의 경우에는 외부투자가 독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업계획서는 외부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수단보다는 내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이 되는 것이 더욱 어울리지 않나합니다
posted by 댄디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