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Myung Joong KIM CEO of DiYPRO Co. & Rotterdam School of Management MBA 2012 kim.diypro@gmail.com
댄디킴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일전에 프래그를 하면서 한국의 대표아이템을 가지고 문화마케팅을 진행하는 방안에 대한
제안 프리젠테이션을 한적이 있었다.
당시 서울을 대표 아이템으로 선정을 하고 그 브랜딩에 대해서 전개를 해나갔었는데
서울을 우리나라의 대표브랜드로 선정했던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는 접근성과 이미 누적되어 있는 스토리
그리고 보장된 수요때문이었다.

이전 관광수용태세 평가를 진행하면서 문헌들을 조사하면서 파악하였던 것들 중에 어느정도의 시간을 한국에 머무르는지를 확인했었는데 많은 경우 한국을 목적으로 오는 것보다는 Stop by의 개념이 훨씬 강하였다.
그러다보니 국제공항에서 그 한정된 짧은 시간에 여행이 가능한 권역이 고작해야 서울 혹은 경기 지방 정도뿐이 될수 밖에 없었다.
물론 지방으로 이어지게 하는 방법이 없겠느냐라고 묻는다면 왜 없겠냐고 답하겠지마는
나의 의견으로는 그 머나먼 장정을 떠나기 이전에 그들에게 동기를 줄수 있는 기회이자 복제된 경험의 가능 창구가 서울이라고 판단을 하였던 것이다.
조금 매몰찬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관광수용태세를 진행해본 후 지자체관광개발에 대한 나의 의견은 좀더 외국인보다는 국내인에 집중하여 개발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심지어 내국인도 추천하기 쉽지 않은 국내 여행지를 외국인들이 무슨수로 찾아보고 가겠느냐는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댄디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