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Myung Joong KIM CEO of DiYPRO Co. & Rotterdam School of Management MBA 2012 kim.diypro@gmail.com
댄디킴

Notic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265,115total
  • 0today
  • 5yesterday
보통 제품과 상품의 차이를 이야기하면 일반인들은 "뭐가 달라요?"
이렇게 말하기 쉽상이다.
예전에 실무를 하던 시절?(물론 지금도 한다. 취급 품목이 좀 다르지만.. ^^ )
거래처들과 처음 이야기를 나누었을때 나도 같은 이야기를 했었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 제품과 상품을 나누는 기준은 업체가 해당 제품에 대해 4P중 Product를 손댈수 있는지에 대한 기준이 관건이 된다.
즉 제품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서는 제품 변형을 해줄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품의 경우엔 유통과 가격 프로모션에 변화를 줄수 있는데 가격의 경우 제품에 비해 그 폭이 상당히 작다.

다시한번 생각하기
어제 기완형님하고 만났더랬다.
제품과 상품이 궁금해서 여쭤봤는데 대뜸한다는 말이..
"그럼 영어로는 뭐라고 하는데?"
가만 생각해보니 마케팅에서 제품과 상품을 영어로 한다면 결국 두가지 모두 Product이다.
훔훔훔~ 마케팅 자체가 우리나라에서 시작된 것이 아닌 이상 그 표현자제도 영어의 표현을 빌려온것일뿐인데
그것을 우리들은 지나치게 차별화를 추구하나보다.
posted by 댄디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