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Myung Joong KIM CEO of DiYPRO Co. & Rotterdam School of Management MBA 2012 kim.diypro@gmail.com
댄디킴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포털 쇼핑 서비스「검색을 완성시키는 필요 조건」
날짜: 2006.01.31,  글쓴이: 노재범,  조회: 965
 

포털 쇼핑 서비스「검색을 완성시키는 필요 조건」
 
[ZDNet Korea 2006-01-31 09:40] 

포털 사이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쇼핑 서비스의 상승세가 무섭다. 포털 업계에서는 올해 쇼핑 서비스의 매출이 전년 대비 50% 이상 향상될 것이라고 예상하며 실제 거래 금액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 사이트 조사 업체 메트릭스를 통해 포털 쇼핑 서비스 순위를 조사해 본 결과, 다음의 ‘디앤샵’과 네이버의 ‘지식쇼핑’이 월간 순방문자(UV, Unique Visitor) 수에서 옥션과 G마켓에 이어 각각 3, 4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야후!쇼핑과 네이트몰이 각각 360만 명, 280만 명으로 10위권 안에 들었다.

 
2005년 12월 포털 사이트 쇼핑 서비스 월간 방문자 수(단위 : 천명)

다음 디앤샵은 여타 포털과 달리 자체 운영하는 전문 쇼핑몰이다. 다음이라는 플랫폼을 발판으로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면서 온라인 종합 쇼핑몰로서의 인지도 상승과 함께 1000만 명이 넘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2003년 340억 원, 2004년 5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2005년은 600억 원을 상회하고 있다.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는 다음의 디앤샵을 제외하고 포털 쇼핑 서비스는 전문 쇼핑몰들의 입점을 통한 중개 수수료를 취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때문에 포털은 제품의 확보나 배송 등 유통 부분에 손댈 필요 없이 장소만 제공함으로써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오프라인상으로 따지면 고수익 임대업을 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네이버 지식쇼핑의 성장은 괄목할 만하다. 2004년 12월 653만 명이던 UV수가 1년 사이에 1139만 명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고, 지난해 매출액 또한 2004년 110억 원에서 두 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야후!쇼핑 또한 2005년 매출이 전년 대비 110% 성장했으며 지난 2003년까지 전체 매출 5%를 밑돌았던 매출 비중이 현재 15%를 차지하고 있다. 네이트몰도 전년 대비 250%의 성장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한 업계 관계자는 “쇼핑서비스는 포털의 주력 서비스인 검색에 비해 인력, 관리, 시간 등 자원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효자 비즈니스 모델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게임을 포함한 NHN 전체 매출의 7%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지식쇼핑 전담 인력은 전체 1000여 명 중 13명에 불과하다.

검색 서비스와 가격비교 접목으로 급성장

이러한 포털 쇼핑 서비스의 성장 이유는 인터넷 쇼핑 이용자의 소비 패턴 변화를 감지하고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포털의 노력에서 기인한다.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구매자의 특성을 파악해 검색 서비스와 가격비교 서비스를 접목한 것이다.

초기 쇼핑 서비스는 단순히 사이트 내 한 부분에 터를 잡아놓고 방문자들이 무작위로 클릭하는 방식으로 운영했지만, 전자상거래 붐으로 인터넷 쇼핑이 급성장하면서 체계적인 구매결정시스템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지난 2004년까지 인터넷 쇼핑의 소비자 패턴은 첫째 오프라인에서 직접 제품을 탐색한 후, 둘째 가격비교 사이트에서의 가격비교, 마지막으로 전문 쇼핑몰에서 구매를 하는 순이었다. 즉 실제 구매는 소비자의 구매 의지가 정해진 후에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

바로 이점을 감안해서 포털 쇼핑 서비스의 전략이 세워졌다. 현재 소비자 패턴은 쇼핑을 위한 탐색 자체를 인터넷에서 하는 경향이기 때문에 포털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력을 높이기 위해 가격비교 서비스와 전문가 상품평 리뷰, 관련 뉴스와 블로그, 지식, 뉴스 등을 통합 검색해주는 서비스 등을 제공했고, 이로 인해 쇼핑 서비스가 급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야후!쇼핑의 윤광빈 부장은 “소비자는 구매 단계에 있어서 온라인을 통해 방대한 사전 정보를 탐색하길 원한다. 현 포털의 쇼핑 서비스는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려는 요구,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풍요로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털 검색 서비스를 완성시키는 필요 조건

네이버 지식쇼핑의 특징은 말 그대로 지식검색의 다양한 DB 활용 및 연계, 그리고 월등한 UV수를 기반으로 현재 1300여 개의 쇼핑몰을 입점해 운영하고 있다. 주요 50여 개 쇼핑몰에 대해서는 판매 수수료를, 나머지 SOHO 쇼핑몰에 대해서는 월정액을 받는 방식이었지만 조만간 클릭당 과금하는 CPC 방식으로 전환하는 등 활성화 전략을 세우고 있으며, 올해 50% 이상의 매출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야후!쇼핑의 특징은 가격비교 서비스와 네티즌의 요구가 가장 높은 패션 카테고리를 전문화한 ‘야후!패션 소호’이다. 특히 지난해 4월 가격비교 사이트 5개사를 모아 서비스를 시작한 후 현 매출이 60% 상승했으며 올해도 패션을 중심으로 상승 분위기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네이트몰은 2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감각쇼핑을 컨셉트로 내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주력 상품 역시 저렴하는 트렌드성 패션 상품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지난해 의류 중 목폴라 단일 상품으로 일 3천 장 판매 기록을 달성하는 등 독점 상품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엠파스 쇼핑 서비스는 2005년 30억 원 안팎의 실적을 냈으며 자사 쇼핑 홈에 방문자가 직접 상품 이미지를 롤링할 수 있는 ‘넘겨보기’ 기능을 추가하는 등 구매 편의성을 강화해 가고 있다.

NHN 커머스기획팀 하우성 팀장은 “초기에는 명품이나 가전 부문에서 구매가 많이 일어났지만 최근에는 의류, 잡화 등 생활 부문에서 매출이 많다. 이것은 인터넷이 주류 쇼핑 시대로 떠오른 것”이라며 “구매자들은 전문 쇼핑몰이 아닌 포털을 통해 제품 탐색을 하고 있다. 결국 쇼핑 서비스도 포털의 검색 서비스를 완성시키는 하나의 필요 조건이며, 방문자를 위한 중요한 서비스로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posted by 댄디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