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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ung Joong KIM CEO of DiYPRO Co. & Rotterdam School of Management MBA 2012 kim.diypro@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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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모션 내려놓기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하기로 결정했다.

대상은 비영리 마케팅스쿨인 프래그머티스트 14기 재학생들이다.


강의취지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지나치게 프로모션에 집중하는 분들을 개도하는데 있다.

Product, place, price에서 각각 꼭지로 잡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

동일한 resource를 투입했다고 했을때 4P 중 어떤 부분이 가장 효과적이다라는 것을 수치화해서 보여줄 수 있을 것인가? 이건 거의 박사 논문감이 아닌가 싶은데...?


고객만족 포화 상황에서 마케팅 자원의 효율적 투자에 관한 이론적 연구, 박상준 교수, 전북대 경영학과, 2012

 고객만족 포화상황에서 마케팅 자원의 효율적 투자에 관한 이론적 연구.pdf

Allocating Marketing resources, Sunil Gupta, HBR, 2008

 Allocating Marketing resources_HBR.pdf

수년전까지만 해도 직관에 많이 의지한 마케팅 전술? 수준의 생각을 많이 했다면 지금은 MBA라는 거친 과정을 거쳐와서 그런지 조금 더 큰 그림을 볼수 있게 된듯하다.

박상준 교수님의 논문에서는 Promotion이 한계성이 있다는 것을 인용하는 자료로 사용하고, 이번 강의의 메인내용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Allocating Marketing Resource에서 인용하는 것이 어떨까 싶다.

posted by 댄디킴